A beer game

비어게임 설명서 ver 0.2
(20170525)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공급사슬 및 가치망 분석 연구실

Beer game

Beer game은 bullwhip effect(채찍효과)를 경험해볼 수 있는 simulation game입니다.
이 게임은 맥주 공급 과정에서 Manufacturer(맥주공장), Distributor(물류창고), Wholesaler(도매상), Retailer(소매상) 각자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의사결정을 하며 진행됩니다.
각 주체는 임의의 초기재고를 보유한채로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주문은 1주, 배달은 2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각각의 플레이어는 아래와 같이 공급사슬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목표는 재고유지비용과 품절비용을 감안하여 적절한 주문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 하는것입니다.


나의 정보

왼쪽 상단에 나의 그룹정보역할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주간이 표시됩니다. 로그아웃이 필요하면 세번째 줄에 있는 Logout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나의정보 하단에는 현재 진행 정도를 나타내는 진행바가 표시됩니다.


재고 정보

현재 재고상황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Incoming Delivery는 오른쪽 뱃지에 나오는 주간에 출발하여 도착한 상품량입니다.
Inventory는 지난 주간 까지 보유하고 있던 재고입니다.
Available항목은 이번 주간에 도착한 상품과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재고의 합이며 배송 가능한 총 재고입니다.


주문 정보

현재 주문상황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Incoming Order는 이번주간에 받은 주문된 주문량입니다.
Backorder는 재고부족으로 배달하지 못해 충족시켜야 하는 누적된 미배달 주문량입니다.
Total order는 이번주간에 받은 주문량과 누적된 미배달량 주문량의 합입니다. 즉, 이번 주간에 배달해야 하는 주문량입니다.


주문 입력

현재 재고상황과 주문상황을 바탕으로 나의 주문량을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Order는 나의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기 위해서 요청하는 수량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요청량은 음수가 될 수 없습니다.
Delivery는 자동으로 정해지며 가능재고와 누적주문량중 작은값입니다.


게임 정보

현재 진행중인 비용 및 게임정보입니다.
Total duration은 전체 게임기간입니다.
Current는 현재 진행중인 주간입니다.
Backorder cost는 재고 부족으로 충족하지 못한 주문량에 대한 비용입니다. 주문이 밀리지 않게 해주세요.
Holding cost는 보유하고 있는 재고에 대해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너무많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주문 및 배달 기록

나의 배달량과 주문량의 기록을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주문패턴을 잘 파악해서 재고를 관리 해주세요.